- 버전
- 다운로드 20
- 파일 크기 2.24 MB
- 파일 수 1
- 생성 날짜 2022년 4월 29일
- 마지막 업데이트 2024년 2월 9일
[한국인터넷진흥원] 스마트공장 보안모델 해설서 및 사례집 (2022.04)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발간한
스마트공장 보안모델 해설서 및 사례집입니다.
업무에 참고 바랍니다.
[배경]
독일, 일본 등 주요국은 제조와 ICT 융합을 통한 국가 미래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다. 독일은 인더스트리 4.0 산업 정책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존 공장에 ICT 기술을 결합하여 생산시설을 네트워크화하고 지능형 생산시스템을 갖춘 스마트공장(Smart factory)으로 진화를 핵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공장이란 ICT 기반의 지능화, 이종 프로토콜간 통신에 대한 논리적 연결과 센서·장비·설비 등의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자동화와 기기간 협업 등을 통해 최적의 제품 생산 공정을 갖는 공장을 의미한다.
국내의 경우 중소벤처기업부를 중심으로 국가 미래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스마트공장 내 ICT 기술이 접목된 생산설비가 점차 외부 네트워크에 다수 연결되는 만큼 ICT 보안 위협이 스마트공장 전반으로 전이되며 노출되고 있다.
최근에는 공장 제어 및 운영 장치가 랜섬웨어에 감염되고 있는데, 생산 차질로 인한 제품가격 상승과 함께 사용 고객에게 불편함을 초래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처럼 스마트공장 보안위협이 실제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공장 보안 담당자들은 실제 발생 또는 향후 발생 가능한 보안위협에 대한 이해 부족과 함께 보안 위협에 대한 효과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응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 부족으로 스마트공장 보안 강화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본 문서는 스마트공장 보안담당자가 보안위협을 식별하고, 식별된 보안위협에 대응 하고, 지원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국내 스마트공장 보안내재화 확산과 함께 스마트 공장 보안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스마트공장 보안모델 활용 방안
가상 스마트공장 사례 기반 활용 방안
가칭 KISmart Factory로 명칭을 부여하며, 스마트공장 환경을 임의적으로 제시해 보안모델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가상 스마트공장에 대한 환경은 다음 아래와 같다.
■ KISmart Factory 현황
KISmart Factory는 진공채혈관1 을 개발, 생산하는 업체다. 생산 제조라인의 원자재, 제품, 장비, 공정 상태의 센싱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이를 통해 모니터링하고, 생산 계획 대비 생산 실적의 실시간 관리를 하고 있는 스마트공장이다.
KISmart Factory는 생산공정에 채혈관 제조 자동화 기술을 적용했으며, 진공채혈관을 구매하는 협력 업체들이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생산 실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KISmart Factory는 제품 생산을 위한 장치, 제어시스템, 생산관리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을 포함한 스마트공장 자산 현황을 자산목록으로 구성하여 관리하고 있다. KISmart Factory의 자산 목록은 다음표와 같다.
■ KISmart Factory 보안아키텍처 활용 절차
가상환경으로 제시된 스마트공장을 대상으로, 보안아키텍처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활용 절차는 다음 아래와 같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발간한 가이드북을 참고 바랍니다.